쇼핑몰창업운영전술·전략

쇼핑몰을 하고자 한다면 ON , OFF 에서의 작전과 전술 전략 - 6

이상훈 고양 2011. 2. 6. 15:13

 

온라인 쇼핑몰 창업/운영, 홈쇼핑, 유통 관계자에게 도움 드리기 위해 대한전자상거래연합회의 공식카페에 등록된 글을 정리하여 등록 합니다

 

원문글 보기 ..  http://cafe.daum.net/hmart/gcs/2005

 

쇼핑몰을 하고자 한다면 on , OFF 에서의 작전과 전술 전략 - 6

이글은 연속적으로 연재되며 마무리(결론)는 없는 기획 시리즈입니다
쇼핑몰에서의 성공은 운영자가 열정과 인내심을 가지고 하는가에 달려있다

주제 : 나 자신은 배우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하는가 - 1

지난 6월말 7월인가 회원간에 설전이 게시판에서 있었다

어느 회원이 쇼핑몰의 운영방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려달라고 하면서 시작이 되었다
참으로 부담되는 내용이다
적어도 A-4로 30장은 되는 분량인데 이것을 무슨수로 작성을하면 이를 작성하려면 아무일 안하고 약 3일은 소요가 된다
그래서 이러저러하니 전화를 주던지 사무실로 오라고 하니까
답글 올라온 것이 언제가 한가 한지 시간도 정해달란다
시간을 정해주니
이번에는 자신에게 핸드폰으로 전화를 주란다
전화비용이 아깝다고 하면서~~
여기서 어느 회원이 과격한 언어가 사용이 되면서 비방전이 시작이 된 것 이다

즉, 배우려는 자세가 안되었다는 것이다
배우려는 학생이 선생에게
전화를 주는데 핸드폰으로 달라고 하면 전화요금은 누구는 안 아까운가??

본인도 이러한 글을 쓰는데 약 30분이 투자가 된다
그러나 하고싶은 이야기를 다 못한다
문제는 언어의 표현력이 글로 표현이 약하기 때문이다
전화 / 대화로 하면 충분히 설명이 된다
그래서 전화를 주던지 시간이 되면 정기모임 또는 저녁시간에 만나던지 하면 충분하게 대화가 된다

본인 사무실을 방문하는 경우 자신이 마실 음료수 + 노트는 꼭 준비를 하라고 한다
음료수는 회원과 본인이 마시는 것이고, 노트는 대화내용을 적는 것이다
질문 내용의 수준에 따라서 대답도 난이도가 나누어진다

유치원생에게 대학생의 철학을 이야기 한다고 유치원생이 이해를 하는가??
아니다

자신이 유치원 수준이라면 유치원에 맞는 설명이 필요한 것이다

배우려는 자세란??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찾는 것이다
내가 발로 뛰어서 얻을수가 있는 것
내가 PC 앞에서 시간투자를 함으로 해서 얻을수가 있는 것
내기 기초 상식으로 알고있는 것

인터넷은 만능이 아니라고 한 적이 있다
내가 필요한 정보가 있기는 한데, 어디에 있는가를 찾을수가 없다면 PC는 장난감에 불과 하다

배우려는 자세는 대인관계(對人關係)를 넓히려는 마음의 자세가 있어야 한다
모르면 모르는 만큼의 수업료를 내어야 한다

사업을 하려면 대인관계(對人關係)가 중요하다는 것은 다 알 것이다
만나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배울 것은 배우고, 알려줄 것은 알려준다
그것을 자신의 노트에 다 적는다 해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은 다시 질문을 한다

질문 할 수 있는 용기(勇氣)

우리가 학교를 다니면서 이런 경우의 학생 이있다

A) 수업태도 양호, 시험성적 양호
B) 수업태도 양호, 시험성적 불량
C) 수업태도 불량, 시험성적 양호
D) 수업태도 불량, 시험성적 불량

학교측에서 선호하는 학생은?? ............ A
학교측에서 기피하는 학생은?? ............ D
선생님측에서 선호하는 학생은?? ............ A + 질문 안 하는 학생
선생님측에서 기피하는 학생은?? ............ D + 질문 잘 하는 학생

카페 게시판에 질문을 하면서
상대가 이해하기 쉽게 질문을 한 경우는 답글도 많지요
이런분은 홍보도 잘 합니다
상대를 이해시키는 능력
그리고 발표력등등

간단하게, 쉽게 글을 쓰는 능력은 소비자의 문의시 답글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 또한 우리 카페에서 연습할 수가 있는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