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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홈쇼핑 / 쇼핑몰 예측 .. 히트 사업자 되는 방법

이상훈 고양 2011. 1. 3. 10:43

2011년 홈쇼핑 / 쇼핑몰 예측

우선 대형 업체들의 2010년 히트 상품을 연구하면 아래의 상품들이 히트상품이 되었다

즉, 밀어주기 상품 들 인 것이다

 

PB [private brand]상품

     백화점이나 대형 슈퍼마켓 등의 대형 소매업체의 소매업자 측에서 각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을 고려하여 독자적으로 만든 자체 브랜드로, 자가상표, 자사상표, 유통업자 브랜드라고도 불린다. 그 상품이 해당 점포에서만 판매된다는 것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제조업체의 브랜드(NBㆍnational brand)와 차이가 있다.

 

PL상품 [private label products]

     대형 제조업체의 생산력과 판매망의 결합을 통해 일반 제품보다 낮은 가격에 주력하여 판매하는 전략인 기존의 자체브랜드(PB : private brand)상품과 다르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의 유통업체에서 자사 상품을 기획상품화하여 가격면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만이 아니라 품질과 유행을 선도할 수 있는 상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이는 상품의 기획력이 강화된 상품군을 의미한다. 유통업체에서 생산업체의 브랜드 제품이 아니라 자사의 브랜드 제품을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유통의 단순화를 통해 마진을 줄여 기존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을 가진다. 2000년대 들어 PB와 달리 유통업체의 자사 브랜드를 고급화하고 강화하여 기획된 상품을 판매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는 PL전략을 추진하는 업체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마트의 '이플러스 숲골우유'와 '이마트 셀렉트 숲골요구르트' 등이 대표적이다.

 

우리 온라인 상인들은

어떻게 하면 각각의 홈쇼핑 10대 상품 안 부러운 매출을 올릴 것인가 ??

회전/운영 자금이 약 1억원 정도 된다면 언제든지 가능하다

홈쇼핑 10대 히트 상품도 홈쇼핑사에서 매출을 책임질 뿐 생산에 필요한 자금은 제조사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

냄비 세트 200억 매출 이러면

1세트가격 연매출 월 4회방송 월매출 
150,000원 200억원 1회당 5억원 20억원
수수료 및 기타 비용공제후  1세트당 생산가 5만원이상
방송 1회당 약 3,200~3,500 세트 : 생산원가 -1억6,000만원

 

온라인은 방송 홈쇼핑처럼 대규모 자금은 아니더라도

20%의 운영/회전자금이 있어야 경쟁자의 가격 전쟁 발목잡기를 뿌리치고

정상적인 괘도에 오른다

 

직원 3명(대표 포함 4명)에 그냥 저냥 운영되는

쇼핑몰사업장은 어쩌란 말인가 ??

직원 3명+ 대표 = 4명 사업장이라면 월매출 약 1억원(마진율 25~30%) ~1억 5천만원(마진율15~20%) 이상은 되는 사업장이여야 한다

  - 마진율은 : 세금및 기타비용 공제전

 

이제 시작단계 .. 아니 쇼핑몰해볼까 라는 분들도 계실것 입니다

 

아이템 선정방법??

 ■ 옥션기준 :

    1)  3년이상 지속 가능 아이템

        1개 사업자가 6개월동안 누적판매 1,000 건 이상이고, 이와 같은 판매자가 20명~30이내인 경우

        ★ 평가 : 해당아이템의  시장형성 1년이내로 매출 선두 1~3위 판매자를 제외 하고

                      나머지 사업자는 도토리 키재기

 

    2)  5년이상 지속 가능 아이템

        1개 사업자가 6개월동안 누적판매 5,000 건 이상이고, 이와 같은 판매자가 20명~30이내인 경우

        ★ 평가 : 해당아이템의  시장형성 2~3년이내로 매출 선두 1~3위 판매자는 철옹성 이며

                      나머지 사업자도 이벤트+광고등의 방법으로만 순위 변경 가능함

 

    3) 경제 영향을 안받는 아이템 ... 한마디로 꿈의 아이템

        경제가 어렵건 호황이건 영향을 안받으면서 지속적으로 매출이 유지되는 아이템

        ★ 평가 : 해당아이템의  시장형성은 온라인쇼핑몰 시작과 함께 형성되었고

                      많은 판매자들이 웃으며 진입했다가 울고 나간 경우가 많음

 

    4) 계절 및 각종 데이 / 이벤트 아이템

        계절아이템은 역발상으로 판매가 가능 하지만

        이벤트 아이템(월드컵은 4년에 한번)은 잘못판단 하면 4년을 기다려야 함

 

 

매출의 초초함을 극복하자

    상위판매자들의 매출과 비교를 하면 마음이 급해진다

    한마디로 백화점 옆에서 작은 슈퍼 하면서 백화점에 손님 많은것을 배 아퍼 하는것과 같다

    하지만 작은 슈퍼의 이용고객은 백화점 직원들인 경우가 많다

    이유는 백화점에 없는것이 그 슈퍼에 있기 대문이다

 

금융기관의 문턱을 일주일에 한번은 넘어라

   친구/지인이 00 은행에 근무한다면 해당 지점으로 계좌를 이동하던지

   일주일에 한번 식사를 해라

     목적은 자금 필요시 신용 대출받는 방법을 알아 두고

     대출 규정에 맞도록 통장(계좌)의 이력을 관리 해야 한다

 

달력마케팅을 준비하라

    5월 5일은 어린이날인것 누구나 안다

    미리 준비 한 자만이  5월 5일 돈을 번다

 

옥션, G마켓, 11번가 담당자들과 2~3주에 한번은 미팅을 해라

    5월 5일 판매 아이템이라면

    2월부터 준비/상담을 해야 한다

      - 어린이날 이벤트 진행위한 일정

MD 업무 일정
어린이날 이벤트  4월 25~5월 2일
이벤트 상품이미지 세팅 4월 20~23일
이벤트 상품 최종 선정 4월 15~18일
각 팀별 최종 아이디어 회의 4월 10~13일
해당 팀별 아이디어제출 4월 5~ 8일
각 담당자별 아이디어 제출 3월 25~30일
담당자별 업체 미팅  계속 진행

 

 

이런식의 이벤트 참여를 1년에 3~4회 참여 하라

 

어느덧 여러분의 회사는

옥션, G마켓, 11번가의 PB, PL 상품 공급자가 되어 있을것이고

방송홈쇼핑에서도 함께하자고 할것이다